그림자의 전설, 6년 차에 접어든 한 유저의 게임플레이 소감

레이드 그림자의 전설을 6년간 플레이한 유저의 후기가 한 커뮤니티에 올라와 많은 공감과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 사행성 RPG게임에 대한 실망 끝에 선택한 레이드 그림자의 전설. 이 게임은 느리지만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독특한 시스템과, 과금에 대한 자유로운 선택권, 그리고 운영 안정성에서 다른 게임과 뚜렷한 차별점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를 밝히고 있습니다.

자세한 소감과 그에 대한 반응을 살펴보겠습니다.


6년 차 유저의 솔직한 게임 평가

오래된 게임 유저의 소감
한 커뮤니티에 올라온 그림자의 전설 플레이 소감 글 캡처

다음은 원문을 정리하여 다듬은 내용입니다.


국내 사행성 게임들에 반복적으로 실망하다가 새로운 대안을 찾기 위해 선택한 게임이 바로 레이드 그림자의 전설입니다. 

6년 동안 플레이하면서 누적 과금액이 중고차 한 대 가격에 달할 정도라고 생각하니, 저와 같은 오랜 유저라면 누구나 공감할 만한 내용일 듯합니다.

파편을 200번 가까이 열었음에도 전설 영웅을 만나지 못했던 일도 있고, 반대로 파편 두 개 만에 연속으로 전설을 획득한 적도 있습니다. 확률의 장난에 좌우되는 게임이지만, 급하게 현질을 해도 원하는 결과를 얻기 어려운 점이 이 게임의 특징입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영웅도 성장하고, 클랜보스 1키 달성으로 파편을 무료로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생기면서, 과거처럼 무조건적인 현질이 반드시 요구되는 게임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느리지만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구조는 국내 RPG 시장에서는 드물기 때문에 레이드 그림자의 전설의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과금을 적지 않게 했지만, 게임사가 자원봉사를 목적으로 게임을 만들지는 않을 것입니다. 운영과 콘텐츠 개발에는 비용이 필요하고, 수익이 있어야 서비스도 장기간 유지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레이드처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이뤄지는 RPG 게임은 국내에서는 보기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게임은 출시 후 1~2년만 업데이트되고 이후에는 방치되다가, 5년을 채우지 못하고 서비스가 종료되는 사례가 많습니다.

게임사 입장에서는 콘텐츠 개발과 서비스 유지에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며, 확률 시스템과 과금 구조도 이에 대한 현실적인 수단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레이드 그림자의 전설은 무과금으로도 어느 정도 성장한 뒤에는 매일 클랜보스를 공략하며 무료 파편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 사행성 RPG들은 레어 등급조차 얻기 어렵게 만들고, 과금 없이 느리게 성장할 기회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아쉬운 점도 있지만, 레이드 그림자의 전설은 국내의 많은 게임과 비교했을 때 분명히 혜자스러운 구조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략 RPG 장르를 두루 경험해본 입장에서 완성작에 가까운 시스템과 게임성을 갖추고 있다고 평가합니다.

과금은 오로지 본인의 선택이며, 어느 정도 성장하면 느리지만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환경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느리게 성장할지, 현질로 빠르게 성장할지 선택은 모두 각자의 몫입니다. 


내용을 정리하면,

레이드 그림자의 전설을 6년간 플레이한 유저는 누적 과금이 중고차 한 대를 살 수 있을 정도로 많았다고 고백합니다. 하지만 파편 뽑기 확률은 운에 따라 달라지며, 꾸준한 플레이만으로도 성장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클랜보스를 공략하면 무료 파편을 얻을 수 있어, 무조건적인 현질이 꼭 필요하지 않다는 점도 대부분의 오래된 유저들이 가지는 생각이라 인상적입니다.

 오랜 기간 서비스와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이어오는 레이드 그림자의 전설은 국내 게임 시장에서 보기 드문 사례라 평가하고 있습니다.


다른 유저들의 댓글 반응

이 글에 달린 댓글 반응도 살펴보겠습니다. 

👩 많이 공감하며 글을 읽고 갑니다.

👨 블루코리아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저 역시 이 게임에서 많은 금액을 결제했지만, 게임사는 자원봉사로 게임을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 정말 공감합니다. 

수익이 있어야 좋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레이드 그림자의 전설은 개인적으로 정말 재미있고 애착이 가는 게임입니다.

👩‍🦰 모바일 게임이 서비스 종료 없이 꾸준하게 업데이트를 이어나가려면 확실히 게임사의 수익이 지속되어야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이어진 발전과 개선, 그리고 유저와의 소통, 편의성 개선과 버그 픽스, 챔피언 스킬 투표 같은 부분에서는 최고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 저도 강하게 공감합니다. 이 게임 전에 3년 동안 플레이했던 중국산 ‘라이즈오브엠파이어’는 월 50~100만원의 과금이 필수였던 구조였습니다. 처음에는 월 3만원만 결제했지만, 점점 컨텐츠를 따라가며 한 달에 20만원 이상 쓰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반면, 레이드는 클랜보스 키 하나 달성이나 월보석 만오천원 정도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실시간 아레나와 공성전 정도가 경쟁의 주요 콘텐츠라 과금 여부는 개개인의 선택 영역입니다. 개인적으로 ‘인생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 게임을 잘 만들었고, 적당한 과금유도와 무과금 유저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환경, 타인과의 경쟁도 적당해서 자기만족으로 충분히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 글을 읽고 난 뒤 자연스럽게 공감하게 됩니다. 선택과 감당은 각자의 몫이며, 오래오래 함께했으면 좋겠습니다.

👩 이 글을 읽으니 서비스 종료가 가까워진 느낌을 받는다는 댓글도 있습니다. 

게임 시작한 지 1년 조금 넘은 유저로서 속상하게 느껴집니다. 무과금 유저가 많아질수록 과금러들이 ‘아깝다’고 느끼면 게임의 수익 구조에 따라 서비스 종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실제로 최고 기록이 5개월간 1500만원이라는 경험담을 전하는 분도 있습니다. 지나고 나면 과금이 아깝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 레이드가 혜자 게임이 맞긴 한데, 최근엔 서비스 종료의 불안감을 지울 수 없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여러 한국 게임에 익숙한 유저에게는 이런 감각이 더욱 민감하게 느껴지는 듯합니다.

👩 월 50만원을 사용해야 유지되는 게임만 하다가 이제야 레이드에 안착해 후회가 없습니다.

👨 무소과금으로도 즐길 수 있어서 정말 좋은 게임입니다. 과금러들의 덕분에 더 많은 유저가 즐길 수 있는 것 같아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게임이 오래 유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욕심을 내려놓으면 무과금으로도 충분히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욕심 때문에 가끔 현질을 했지만, 이렇게 오랜 기간 같은 게임을 즐긴 건 처음입니다. 없어지지 않고 오래 남았으면 좋겠습니다.

👨 저도 처음에는 파편에 많이 과금했지만, 이제는 월보석 외에는 결제를 안 하게 됩니다. 파편 과금으로 큰 이득을 본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댓글의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국내 RPG 특유의 높은 과금 구조와 뽑기 확률에 실망한 유저들이 타 게임과의 비교를 통해 레이드 그림자의 전설이 “혜자 게임”임을 인정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게임의 장기 서비스와 절제된 과금 구조, 끊임없는 운영 개선 등이 긍정적으로 평가됩니다. 

한편, 최근 몇몇 유저들은 서비스 종료에 대한 불안감을 언급하기도 하지만, 해당 불안도 오랜 기간 긍정적 경험에 대한 기대감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입니다.


내용 요약

  • 느리지만 자유롭게 성장 가능한 RPG 시스템
  • 무과금 및 소과금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환경
  • 장기적인 서비스와 주기적인 업데이트가 큰 장점
  • 과금은 선택이며, 적당한 경쟁으로 자기 만족 가능
  • 국내 타 RPG에 비해 확률과 성장 구조에서 우위
  • 커뮤니티 내에서 운영 안정성에 대한 신뢰 높음
  • 최근 운영 관련 불안감도 있으나 긍정적 평가가 압도적임
특장점 레이드 그림자의 전설 국내 일반 RPG
운영 기간 6년 이상 유지 2~3년 종료 많음
성장 구조 느리지만 무과금 가능 과금없인 성장 매우 느림
업데이트와 소통 지속적 개선 및 소통 소통과 개선 부족
경쟁 요소 적당하고 자유로움 강한 경쟁 및 압박
과금 압박 선택 가능 필수적 구조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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