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내용은 클랜 보스인 데몬 로드의 속도, 명중률, 방어력, 체력을 난이도 별로 알아봅니다.
클랜 보스 데몬 로드 난이도별 명중률, 저항력 공략 가이드
우선 클랜 보스는 난이도마다 데몬 로드의 체력을 모두 고갈시키게 되면, 평소에 받던 보상을 한 번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총 두 번의 상자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당연히 혼자만의 힘으로는 어렵지만, 강력한 클랜에 가입하게 되면 다른 클랜원의 누적된 대미지로 결국 데몬 로드를 물리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활동성이 좋은 강한 클랜에 가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 와서 클랜을 창설하려는 일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지금도 충분히 뛰어난 클랜이 많기 때문에, 신생 클랜은 단점만 많을 뿐, 추천할 만한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 아래는 '초월의 상자 보상' 내용입니다. 데몬 로드 초악몽 난이도인데 70.28M 이상의 대미지를 안겨주면 받을 수 있는 보상입니다. 불멸 세트 6성, 잔혹 세트 6성, 전설 스킬북, 에픽 스킬북, 신성한 파편, 보이드 파편, 고대의 파편을 획득하기 위하여 데몬 로드의 열쇠를 사용합니다.
난이도에 따른 데몬 로드 명중률과 저항력 수치
공격하는 스킬을 디버프라고 하는데, 그림자의 전설 게임 안에서는 이 디버프를 적중시키기 위해선 ACC라고 하는 명중률이 높아야 합니다. 어느 정도까지 높아야 하는지는 대상의 RES라 부르는 저항력 수치와 상관이 있습니다.
아래는 클랜 보스의 난이도별 스탯(스텟) 수치입니다.
▼ 난이도 | 클랜 보스 속도(SPD) | 명중률(ACC) | 저항력(RES) | 방어력(DEF) | 체력(HP) |
초악몽 | 190 | 220 | 225 | 3,500 | 42,500 |
악몽 | 170 | 170 | 150 | 3,000 | 35,000 |
극악 | 160 | 140 | 2,700 | 32,500 | |
어려움 | 140 | 70 | 2,400 | 30,000 | |
보통 | 120 | 50 | 2,100 | 27,500 | |
쉬움 | 90 | 20 | 1,000 | 22,500 |
챔피언의 명중률이 클보(클랜 보스)의 저항력보다 높아야 디버프 스킬 공격이 적중할 확률이 올라갑니다. 반대로 낮다면, 잘 안 걸리게 됩니다. 보스의 스킬 공격 또한 클보의 명중률보다 챔피언의 저항력이 더 높다면 디버프가 잘 안 통하게 됩니다.
다만 데몬 로드의 공격 스킬인 '파죽지세' 스턴 디버프 공격은 그 누구도 저항할 수 없습니다. 공격력 감소, SPD 감소 디버프 공격은 챔피언의 저항력이 높다면 저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챔피언과 데몬 로드의 명중률(ACC)과 저항력(RES)이 같다면, 디버프 확률은 92.5% 성공 수치를 가집니다.
여기서 게임 시스템이 적용되는 한 가지가 있는데, ACC가 아무리 높은 수치를 가졌더라도, 3%의 실패 확률이 발생합니다. 반대로 ACC가 0이더라도 3%의 성공 확률을 지닙니다.
👉 수치와 상관없이 ACC 3% 성공, 실패 확률이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난이도에 따라 명중률 수치를 어느 정도 맞추면 유리할까요?
각 난이도마다 데몬 로드의 저항력 수치 +25 이상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면 악몽일 경우 챔피언의 추천 ACC는 175, 초악몽일 경우 250입니다. 이 명중률로 맞춘다면 디버프가 성공할 확률은 96%가 됩니다.
초악몽을 기준으로 명중률을 326으로 맞춘다면, 디버프 적중 확률은 96.99% 정도가 됩니다.
여기서 그림자의 전설 게임은 상당히 복잡한 시스템이 존재하는데요, 바로 속성에 따른 상성입니다.
보이드 속성으로 시작한 데몬 로드의 HP가 50% 이하로 떨어진 경우엔 매직, 스피릿, 포스 중에서 무작위로 속성이 바뀌게 됩니다. 역상성의 보스를 만나게 되면 ACC와 상관없이 35% 확률로 약타가 발생합니다. 약타가 들어가면 디버프는 무조건 실패합니다.
반대로 유리한 속성의 보스에겐, 해당 챔피언의 강타 확률이 30% 더 올라갑니다.(크리티컬 확률도 더 올라갑니다.)
속성의 상관 관계에 대해선 추후에 다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